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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철학사_제6장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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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어떤사람A 작성일23-05-31 20:08 조회356회 댓글4건

본문

일성3_윤혜민 p236~237.

 

그리스 도시국가에서 헬레니즘 및 로마 제국시대로 이행하면서 자연법과 로마법의 이분법이 나타났다

당시 현존하는 법을 정당화 하려는 시도로 해석할 수 있다고 한다

처음에는 로마의 황제들이 자연법의 해석까지 포함한 모든 권력을 가지고 통제하였으나 

지배자들이 기독교 교회를 법의 해석자로 받아들이자 변화가 일어났다

교회와 국가가 서로 잘 지내는 동안에는 별 문제가 없었고그렇지 않을 때엔 세속권력과 교회 권력 간의 갈등 상황이 발생하였다

이때 교회가 윤리와 종교에 대한 공인된 해석자였기에 사람들은 세속의 지배자들에 대해 비판을 행할 수 있는 일정한 토론의 장을 가졌고

아마도 유럽의 자유 이념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한다.

 

질문 이것이 왜 후에 유럽의 자유이념에 영향을 미쳤다고 하는가?

 

종교와 신에 복속된 상태(자연법)는 불만 없이 그대로 인정하고세속의 지배자는 비슷한 인간이었기에 비판하기가 수월했던 것일까?

개인의 자유를 생각했다면 종교의 자연법즉 기독교와 교황의 해석 권위도 인정하기 어려워 함께 비판했어야 마땅한 것 아닌가

(혹은 종교)에게서의 자유는 그 당시 감히 생각이나 언급조차 할 수 없었을까그 후 두 권위에 모두 종속되어 이중의 충성심을 가져야만 했는데도 

왜 세속의 지배자들만 비판했던 것인지또 어떻게 자유이념에 영향을 미치게 된 것인지 궁금하다.

 

 

p.s. 이후 질문하시는 분들은 이 글 아래 댓글로 계속 올려주시면 됩니당~^^

댓글목록

이대중님의 댓글

이대중 작성일

토마스아퀴나스는 50세가 되기전에 죽었습니다. 물론 수도원에서 열심히 공부하며 학문활동에 힘쓰고 많은 저작을 남겼다고 합니다. 그리하여 중기 스콜라철학의 대표 인물로서 '조화와 종합'의 아이콘으로 그려지고 있는데, 책을 읽는 내내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을 받아도 너무 많이 받은거 아닌가 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당시 지배적이던 기독교를 공부하고 시대의 필요에 따라  아리스토텔레스 아이디어들을 잘 붙이고 틈새마다 자신의 생각을 써놓은 거에 불과한거 같은데 속칭 기독교에 의해 대박이 난 그런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그의 업적에 이렇게 큰 점수를 주지 말아야하는거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 그런 부분이 궁금합니다.

효험님의 댓글

효험 작성일

질문: 토마스 아퀴나스는 이교도로 낙인 되었던 아리스토텔레스주의와 기독교의 신학적 종합을 이룩해내며 아리스토텔레스를 ‘기독교화’하였다고 한다. 기독교와 아리스토텔레스주의의토마스주의적 종합의 특징을 조화시키기harmonization 즉, 신과 세계를 조화시키고 신앙과 이성을 조화시키는 것이었다. 또한 토마스주의 철학은 존재의 철학이며 본질적으로 “존재: 에세”는 신과 동일한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우리의 정신을 통해 파악할 수 있는 것이 근본적인 에세로 이것이 함의 하는 것은 이 책, 이 나무, 이 의자, 이 사람 등 존재하는 모든 개별사물들 즉, “존재자: 에센”이며 에세 또는 존재는 개별 사물이 아닌 “존재함” 이라 했다. 그래서 존재(에세)는 개별적 존재자(엔스)보다 더 근본적이 되지만 신을 인식하거나 존재의 의미를 인식하기 위해 사유를 통해 존재를 넘어 통찰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존재는 결국 인간의 인식의 한계를 드러내 무엇인가가 존재한다는 것이 바로 존재의 미스터리라 했다. 그렇다면 존재를 특정하지  못함을 시인 한 것이고 신을 막연한 추상의 대상, 불확실한 존재를 존재한다고 믿고 싶은 희망으로 간주한 것은 아닌지 궁금합니다. - 김효정

고희영님의 댓글

고희영 작성일

아랍인들의 관심이 그리스 문화의 철학 (아리스토텔레스, 플라톤, 신플라톤주의), 의학, 광학, 수학, 천문학 그리고 연금술과 마법 같은 신비 술에 집중되어있었고 9세기 말 바그다드는 아랍의 학문 중심지였고 10세기와 11세기에 아랍세계 전역에 걸쳐 많은 양의 도서를 수집한 수백 개의 도서관이 존재할 정도로 그리스철학과 과학 등 학문 연구가 활발하였다가 12세기와 13세기에 이슬람 지도자들의 종교적 압력으로 14세기 이후 쇠퇴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스 학문의 이슬람화가 15세기에 정체와 쇠퇴를 초래한 가장 중요한 원인 중 하나라고 합니다. 기독교 철학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신플라톤주의의 영향을 받았는데 이슬람교는 근본 사상이 무엇이며 어느 문화철학에서 영향을 받았나요?

김경아님의 댓글

김경아 작성일

토마스 아퀴나스는 신과 세계를 조화시키고 신앙과 이성의 조화를 중시하였습니다. 그래서 기독교와 아리스토텔레스주의의 토마스 주의적 종합적 특징은 " 조화 시키기 "입니다. 아퀴나스는 철학과 이성으로 신의 존재를 증명하려고 합니다.  아퀴나스가 말한 "다섯가지 길", 즉 다섯가지 신 존재 증명이 그것입니다. 그런데 중세에는 삶의 중심이 신앙이었고 기독교가 지배적 종교였기때문에 신의 존재를 의심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을 겁니다. 신 존재 증명은 무신론자들에게나 필요한 작업이지 않을까요? 대다수의 사람들에게는 필요가 없는 일인데  아퀴나스는 왜 굳이 신존재 증명을 하려했던 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