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흥 상해 양명/루쉰 로드 스콜라 > 수요 감이당 대중지성

수요 감이당 대중지성

홈 > Tg스쿨 > 수요 감이당 대중지성

서브배너_수성.png

소흥 상해 양명/루쉰 로드 스콜라

페이지 정보

작성자 레옹 작성일18-10-18 13:43 조회1,983회 댓글1건

본문

1. 절강성 소흥부 여요현(위야오Yuyao) : 
   소흥에서 기차로 25분
  양명이 태어난곳 양명 고향집 (양명고거, 서운루, 신건백; 여요시 무승문로, 양명동로)
  양명고거 근처산 용천산 영천사 내에 왕양명 기념비, 중천각( 강의 한 곳), 사현정(비석)
  王守仁故居位于浙江省余姚市余姚镇龙泉山北麓武胜门路
  용천산  Longquan 산 浙江省宁波市余姚市北滨江路 邮政编码: 31540
  사현정 浙江余姚龙泉山上“四碑亭”留有纪念王阳明的碑亭
 서운루 瑞云楼:王阳明出生处,现位于浙江余姚陽明街道北武胜门路 

양명집 문패안에 들어서면 고향집과 문패사이 광장에 군사가의 차림으로 뒤에 긴칼을 찬 왕양명의 동상이 안겨진다.  왕양명의 출생지이고 고향집의 주체건물을 이루는 서운루는 나무구조로 된 2층이다.
여요 왕양명 고향집 답사를 마치고 부근 산을 이루는 여요 룡천산의 왕양명 기념비와 왕양명의 중천각(中天阁강의처를 답사한다.

2. 소흥(샤오싱)
   회계산(우임금 무덤있는곳)- 정상에 양명불상, 우혈에서 강의함.
   양명동: 회계산, 완위산, 양명 사후 산중턱에 양명서원 있었음.
                  완위산 동쪽 골짜기 동네를 양명동이라고 함.
    1502년 31세 소흥으로 돌아와 회계산 자락에 양명동에 수행할 집에서 2년간 요양함.

3. 홍계(난정의 홍계, 소흥시내에서 10km 정도) 왕양명의묘
   王守仁墓位于浙江省绍兴市绍兴县书法圣地兰亭镇以南2里许的仙暇山庄内

4. 루쉰 고향 마을
鲁迅故里
․무료티켓: 鲁迅故居(百草园 포함), 三味书屋, 鲁迅祖居, 鲁迅纪念馆, 鲁迅笔下风情园(신분증 지참)
(매일 입장 인원 제한이 있기 때문에 성수기에는 인터넷을 통해 표를 미리 예매해야 한다.)
․개방시간: 8:30~17:00
․주소: 越城区鲁迅中路241号(近中兴南路)
․연락처: 0575)8513-2080
*유료 관광지 沈园, 兰亭, 东湖, 会稽山에서 더 관광할 수 있다.

루쉰고리 경벽
루쉰고리 경벽의 높이는 4.5m 높이와 15m길이의 화강석으로 된 그 벽의 예술은 관광객들로부터 루쉰의 고상한 정신과 기개를 느낄 수 있게 해준다. 경벽그림의 내용으로는 청소년시절의 루쉰이 살았던 소흥의 느낌을 재현했고 동시에 삼미서옥(三味?屋)과 수경우선생님 및 루쉰의 동무등의 동상이 세워져있다.이러한 경벽은 이미 루쉰고리의 상징이 되었고, 이것은 소흥예술 디자인에 훌륭한 본보기가 되었으며 많은 여행객들에게 도시의 발전 전경을 볼 수 있게 했다.

삼미서옥
삼미서옥(三味?屋)은 청나라 말 소흥도시의 유명한 글방을 루쉰이 12~17살까지 여기서 학문을 탐구했다. 루쉰의 자리는 글방 동북의 가장자리에 위치한 곳에 있으며 딱딱한 나무책상이 루쉰이 사용했던 것이다. 한 번은 루쉰이 지각을 한 적이 있는데  선생님께 꾸지람을 듣게 되자 자기 책상 오른쪽상단에 조(早)자를 새겨 스스로 반성했다고 한다. 삼미서옥(三味?屋) 뒤에 작은 공원이 하나 있는데 거기에는 2그루의 계수나무와  매화나무도 있다.

루쉰고거
루쉰고거는 1881년 9월 25일 루쉰이 여기에서 태어나 유년시절의 생활과 학문을 탐구하고 했던 곳이다. 루쉰은 생애의 3분의 1일 이상을 고향인 여기에서 지냈고, 1981년 신문이주후에 고거(故居)의 대부분은 재건되었으나 다행히도 주요한 곳들은 보존상태가 좋은편이다.  

루쉰기념관
루쉰박물관은 1953년 1월 소흥시에서 신 정부 건국 후 절강성이 제일 처음으로 건립한 기념 박물관이다. 기념관은 루쉰의 일대기를 소개하는 사진을 비롯하여 그의 저서 초판본과 신문기사 스크랩 등이 있다. 루쉰기념관은 그의 생애 사적과 문물 자료 및 그의 사상 작품 등을 위주로 연구하였고, 반세기가 지난 지금도   루쉰기념관은 이미 역사와 문화의 도시인 소흥을 교육의 장으로 전 세계에 명성을 높이고 있고 있다. 또한 1994년 기념관은 전국 우수사회 교육 기관으로 평가되어 1996년 절강성문명시범박물관으로 명명했다. 또한 1997년 전국100개 애국주의 교육시범기관으로도 발표된 바 있다.

백초원
루쉰고거의 뒷편에 2000제곱미터에 달하는 화원이 있는데 원래 이곳은 루쉰이 유년시절에 놀았던 공원이었다고 한다. 이곳은 루쉰에게 아름답고 깊은 인상을 남긴 곳이며 많은 추억들이 담겨있는 곳이여서 노년이 되어서도 루쉰은 이곳을 잊지 않고 그리워하였다고 한다. 백초원 공원의 남북양단의 면모가 조금 변했지만 중요한 부분은 여전이 원래의 모습을 유지하고 있다.

풍경원
풍경원은 소흥의 풍토와 사람의 정을 담은 루쉰의 저서 소속축복, 월속만화, 영신색회, 남혼여가, 고성차사 이렇게  5가지의 테마를 가지고 있는 진열관이다.

함형호텔
함형호텔은 소흥시에 있는 호텔로 루쉰의 소설 《공억기(孔乙己)》에 등장했던 식당으로 유명하며 탄통으로 노주를 덥히는 즐거움도 느낄수 있다.
호텔 내부 진열은 루쉰 소설 <<공을기>>의 묘사와 비슷하다.  이곳의 술이 제맛이고 “과술배”(술안주) 맛이 뛰여나서 한가할때 혼자 혹은 친구 두셋과 함께 술을 마시는것도 유쾌한 일이다. 함흥 호텔은 소흥술풍속박물관이라고도 불리우고 있다.

토곡당
토곡당은 토지를 의미하는데 여기서 토는 토지의 신, 곡은 오곡의 신을 가르키고 있다. 국내외 관광객들이 여기를 정기적으로 참관을 하여 루쉰의 아큐정전의 내용을 회상하고 음미한다. 또한 루쉰 부인인 서광평(??平)씨는 토곡당을 가보면 더 친근하게 아큐정전의 소재를 찾을 수 있고 마치 문학 작품속에서의 알고 있는 인물들이 걸어 나올 듯 한 생생한 느낌을 받는다고 말한바 있다.


중국 양명 루쉰 기행 일정표(예정)

2018년 11월 24일 토요일

1. 상해 홍교 국제 터미널 기차역에서 샤오싱 북역

고속철 G 7503 ( 92.5위안) 1시간 16분 걸림; 기차편은 30분정도 마다 있음.

오전 8:00 - 오전 9:16

2. 소흥북역에서 루쉰 고리(고향마을)

차로 30분 걸림, 2-3시간 관람

오전 9:30- 10:00 도착

3. 루쉰고리에서 여요 양명 고거(왕양명기념관)

양명집 근처 도보로 10분에 용천산 (중천각, 기념비) 공원

차로 1시간 30분 (고속도로 요금 있음)

오후 1시-오후2시반 고거 도착; 3시간 관람

4. 5시정도 여요( 출발) 소흥 6시반 도착

5. 심원의밤

  월극(전통공연) 심원 공원에서 저녁 7:40부터 8:30까지 전통공연보기 


왕양명고거 (기념관) wangyangming.net  오픈 9시-16:30

용천산 공원 : 오픈 9시-17시


11월25일 일요일 일정은 여유가 있음.

1. 숙소에서 왕양먕 묘는 차로 30분

 왕수인묘는 다른 볼것이 없음.

2. 양수인묘에서 회계산 (양명동) 차로 30분

 회계산은 대우릉, 우임금 무덤으로 양명도 여기에서 강의함

3. 월왕대 : 월나라 도읍지 부산 공원 시내에 있음.

4. 추근고거; 루쉰고리 근처.


11월26일 월요일

상하이 루쉰공원

鲁迅故居

上海市虹口区山阴路132弄8号

09:00-16:00(월요일 휴관)8위안

上海鲁迅故居位于今上海市虹口区山阴路132弄9号一栋三层楼房。第一层是鲁迅的会客室和餐室,第二层为鲁迅书房,鲁迅夫妇卧室,客房,第三层为儿子周海婴的卧室。

鲁迅自1933年4月11日至1936年10月19日逝世前一直居住于此。

1959年5月26日,上海市人民委员会公布了第一批上海市文物保护单位,鲁迅故居位列其中。1977年,又被列入重新公布的名单中

陽明小學

一走進陽明小學便被濃郁的陽明文化所吸引。

雕塑、文化牆、文化長廊、博學樓、明德樓、至善廳......

王陽明的事蹟和心學理論無處不在。

“心即理”,“良知與致良知”,“知行合一”,陽明心學的核心思想讓人受益匪淺。

“知行合一”

《陽明的故事》

龍瑞宮 :

龍瑞宮是中國有名的道教勝地,宮址在今紹興會稽山東南宛委山景區,旁邊是著名的“陽明洞天”。因年代久遠,原宮已廢,現在的龍瑞宮為後人所重建。

適逢陽明文化周,四方道家人士和信眾齊集龍瑞宮,各門派代表現場表演了道家功夫,場景震撼!

瞭解陽明文化和道家文化,龍瑞宮絕對值得一走。

交通指南:自駕或叫出租車、網約車定位紹興市龍瑞宮

紹興火車站可坐30路公交車在若耶方舟站下車,步行約1公里左右到達。

陽明洞天:

陽明洞天位於宛委山,離現在的龍瑞宮不遠。

沒有到達景點之前,一直以為陽明洞天是一個洞,實際上不是。

陽明洞天是王陽明先生悟道的地方。

“陽明”在道教中指東方青帝,也就是太陽神。因為築室在陽明洞天,當時的王守仁便將“陽明洞天”的“陽明”作為自己的別號。

站立在陽明洞天前,山風送爽,腦海裡浮現出王明陽先生悟道的場景……

觀象臺:

觀象臺位於紹興越城區北海街道上大路假山弄1號陽明故居內。

園內建築古樸,綠意悠悠,是個修心讀書的好地方。

觀象臺是王陽明生前用來占卜星象,觀察天體的地方,是王陽明先生在建造伯府第時,挖掘碧霞池的泥土堆壘而成,四周用石塊圍砌。

經過500多年,觀象臺的主體仍然存在。觀象臺和碧霞池成為王陽明故居伯府第坐北朝南的中軸線。

王陽明墓王守仁墓(也叫王陽明墓)

位於紹興書法聖地蘭亭鎮以南2裡許的仙暇山莊內。

王陽明墓坐北朝南,背依山崗,墓冢直徑10米,墓道全長70餘米,百餘級臺階,四層平臺,氣勢雄偉,是典型的明代墓葬建築。

王陽明墓四周古木綠樹環抱,風水極佳。

紹興博物館:

遊紹興,不可錯過的一站是紹興博物館,這裡是全景瞭解紹興人文歷史的好地方。

此心光明

在離開紹興的前一個晚上,因為朋友贈票,在紹興大劇院欣賞了一場精彩的演出《此心光明》。

王陽明心學不單是優秀的心理學和哲學,同時也可以運用到學習、經濟、軍事等方方面面。學習和了解王陽明心學,尋根和探訪陽明遺蹟是一件有意義的事情……




댓글목록

이은아님의 댓글

이은아 작성일

소흥부 여요현 꼭 가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