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 3학기 6주차 마호메트 수업 후기 > 수요 감이당 대중지성

수요 감이당 대중지성

홈 > Tg스쿨 > 수요 감이당 대중지성

서브배너_수성.png

수성 3학기 6주차 마호메트 수업 후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우련 작성일19-08-30 16:39 조회1,284회 댓글0건

본문

여담: 발표 준비하실 때 문제의식을 명확히 하고 연관 부분 책 읽을 때 자신의 위치를 면밀하게 보시길

 

1. 메카에서 메디나로의 헤지라(이주, 622): 마호메트는 보호자 아부 탈리브의 죽음 이후 안전에 위협을 받고 쿠라이시족은 일신교 이슬람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래서 마호메트는 상업과 종교의 중심지였던 메카에서 메디나로 움마 공동체와 이주하는데 혈연관계를 탈영토하고 종교움마 공동체와 연대하면서 7세기 때 이미 사회적 약자를 존중해야 된다는 종교 이념을 고수하기 위하여 스스로 기득권을 포기하고 약자가 된 것이다.

 

2. 지하드(성전): 가난한 사람들을 못 돌보고 부를 나누지 않을 때 하나님의 백성을 보호하기 위해 전쟁을 한다.

 

3. 바두르 전투 승리 이후 포로에 대한 관대한 태도 p420

 

4. 일부다처제: 전투에서 죽은 자의 부인을 보호하고 정치적 연대를 위한 목적

 

5. 아라비아 반도의 평화를 위해 무기를 버리고 메카 순례를 요구하며 기다림으로 쿠라이시족과 화해를 시도함.

 

6. 마호메트 사후 칼리프 4: 아부 바크르, 우마르, 우스만, 알리

- 아부 바크르, 우마르, 우스만은 수니파

우스만이 암살되자 알리가 의심을 받고 알리는 우스만 가문의 무아위야에 의해 목숨을 읽는다. 무아위야가 오미아드 왕조를 생우고 마호메트의 말씀과 행적을 기록한 수나라는 경전을 만들어 수나를 존중하는 수니파가 이슬람 90% 차지함.

- 알리(마호메트의 사촌이자 사위, 파티마의 남편): 시아파, 이란, 호메이니가 현대 시아파 교주였음.

 

7. 지배계층의 사치와 타락에 대해 비판하면서 내전이 발생하고 어떻게 공동체를 보존할지 코란을 연구하면서 종교가 발달한다. 비이슬람까지 가주를 하면서 아라비아 반도에서 제국이 확대되어 스페인, 이란, 이라크, 아프리카, 인도까지 점령하여 교세를 펼치나 18세기 산업혁명으로 유럽에게 패권을 넘겨준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