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3학기 7월 22일 글쓰기 수업 후기-홍루몽 > 수요 감이당 대중지성

수요 감이당 대중지성

홈 > Tg스쿨 > 수요 감이당 대중지성

서브배너_수성.png

수성3학기 7월 22일 글쓰기 수업 후기-홍루몽

페이지 정보

작성자 강강 작성일20-07-28 18:30 조회999회 댓글0건

본문

구운몽(1687)과 홍루몽(1791) 을 비교해서 설명해 주었습니다.

 

두 작품을 같이 읽으면 굉장히 흥미롭다. 두 소설은 모두 거대한 꿈 이야기이지만 내용은 굉장히 다르기 때문이다.

 

주인공의 출발점

구운몽의 양소유는 시골 처사의 자식,

홍루몽의 보옥은 부귀영화를 누리는 집안의 상속자이다.

 

스토리

구운몽은 양소유의 입신양명의 과정을

홍루몽은 보옥의 소멸의 과정을 그린다.

 

문체와 서사방식

구운몽은 모두가 꿈꾸는 화려하고 환상적인 세계를,

홍루몽은 사람들의 일상의 이야기를 적어놓았다. 홍루몽은 스토리가 없는 것 같으면서도 있는 아주 독특한 서사 방식을 가지고 있다.

 

성과 권력

구운몽은 권력과 성이 같이 더불어 간다. 양소유가 출세하고 권력을 갖는 과정에서 선녀들이 그에게 다가 온다.

홍루몽의 보옥은 단지 여성들의 개성이 피어나길 바라고 있다. 보옥은 결혼해서 아이를 낳고 입신양명하는 것을 혐오한다. 이것은 집안을 해체시킨다.

 

유교와 불교

구운몽의 양소유가 8선녀와 입신양명하는 과정은 유교가 추구하는 세계이다.

홍루몽은 돌이었던 보옥이 다시 돌이 되는 이야기이다. 돌도 사람도 모두가 같은 중생이라고 보는 불교의 세계와 연결된다.

 

결말

구운몽의 양소유는 모든 것을 이루고 충만해야하는데 세월이 흐르면서 허무해한다.

하지만 홍루몽의 보옥은 태어날 때부터 이 허무함을 이미 깨닫고 태어난다. 그리고 이것은 집안을 소멸해가게 만든다.

 

홍루몽이 굉장한 소설인 이유

보옥이는 굉장한 문제아처럼 보이지만 그의 행동에는 이유가 있다. 보옥은 구운몽 세계의 허무함을 다 알고 태아난 아이이다. 남성적인 입신양명의 세계와 반대되는 세계의 아이이다. 이것은 당시 중국적 가치를 와해시키는 세계관을 가진 작품이다. 그리고 에로스가 어떻게 깨달음으로 가는가를 보여주는 아주 새로운 이야기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