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e.basic
Tg스쿨
양력 2018/10/16 화요일
음력 2018/9/8
사진방
화요 감이당 대중지성
홈 > Tg스쿨>화요 감이당 대중지성

1교시 별자리 후기
 글쓴이 : 반구동 | 작성일 : 18-05-13 17:07
조회 : 133  

2018. 2학기 1교시 의역학 서양 별자리 수업후기 / 1조 전미령

 

2학기 수업은 지구의 지붕이라 불리는 거대한 히말라야를 비추는 영화로 시작되었다. 이 다큐는 닿을 수 없을 만큼 먼 우주로 나아갔다가 다시 한 점 티끌보다 작은 지구로 귀환하는 여정이었다. 짧은 다큐 두 편을 본 후 재의샘의 설명은 이러했다. 지금까지 밝혀진 우주의 기원에 비춰보면 인간은 그야말로 새내기다. 우주의 별들은 죽음과 함께 새로운 별을 탄생시킬 재료들을 남겼다. 이러한 물질들의 끊임없는 융합으로 생명이 탄생되었다. 인간 또한 별에서 태어났으며 그 자체로 하나의 별이며 소우주다. 즉 우주와 함께 존재하고 연동하는 존재, 인간은 별이다! 라고 보는 것이 서양 별자리의 기본이치이다. 동의보감』 「내경편신형문에서 들었던 신체관, 우주관인 천지인상응과 다르지 않았다. 인류의 오래된 지혜는 동서양 모두, 별들의 운행법칙을 탐구하고 그 이치는 소우주인 인간의 탐구에도 적용되었다.

서양 별자리’(Astrology, 천문해석학)에서는 인간이 태어나면서 첫 숨을 들이마실 때, 그 순간 황도대(지구가 태양주위를 공전하는 길, 천구 상 태양의 궤도 위아래 8도 넓이의 띠) 주위의 별자리 기운이 온 몸에 새겨진다고 본다. 이 기운이 그 사람의 운명과 성격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해석하는 학문이 서양별자리인 것이다. 12개의 별자리는 황도대를 12등분한 것으로, 각 별자리마다 상응하는 독특한 인간의 천성이 있다고 보았다. 각 별자리들은 화수 이 4개 원소중 하나의 기운으로 이루어져 있다. 불의 별자리에는 양, 사자, 사수자리가 있으며 흙 별자리에는 황소, 처녀, 염소자리가 있다. 공기 별자리에는 쌍둥이, 천칭, 물병자리가 있으며 물 별자리에는 게자리, 전갈자리, 물고기자리가 있다.

수업도중 샘께서 화성 식구들의 별자리 조사를 하셨다. 각자의 생년월일에 맞춰봤더니 12개 모든 별자리에 골고루 있었다. 어떻게 이렇게 구성될 수 있었는지 샘과 우리 모두 신기해했다. 별자리 지도를 원하는 사람에 한 해, 각자 자신의 데이터를 적었다. 다음 주부터 우리는 각자의 지도를 보며 자신을 탐색하게 될 것이다. 이때 샘께서 이 여정에 필요한 것은 자신의 몸과 일상이라는 구체적인 삶으로부터 실제의 를 알아갈 것을, 그 지도를 해석하는 것은 전적으로 자신의 몫이라고 했다. 이 때 만나게 될 부정적인 감정에 대한 설명이 인상적이었다. 불교에서 마라를 대면하는 방식인 RAIN , 마라를 알아차리고, 있는 그대로 인정하며, 다정하게 지나가도록 하라는 것이다. 그저 바라만 보며 있는 그대로를 인정할 때만이 자신을 긍정, 신뢰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 서양 별자리 지도를 들고 여행을 떠나는 이 시간, 기꺼이 마라와 차 한 잔할 수 있기를!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맨앞이전다음맨뒤
이전글 다음글
목록

감이당| 주소  서울시 중구 필동 3가 79-66 깨봉빌딩 2층   전화  070-4334-1790

copyright(c) 2012 gamidang.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