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헬름 영어주역 월요반) 5주차 후기- 3. chun / Difficulty at the Beginning (수뢰둔/屯) > 삼경스쿨

삼경스쿨

홈 > Tg스쿨 > 삼경스쿨


(빌헬름 영어주역 월요반) 5주차 후기- 3. chun / Difficulty at the Beginning (수뢰둔/屯)

페이지 정보

작성자 봉산 작성일23-05-30 06:45 조회196회 댓글0건

본문

 

 하늘의 뜻과 땅의 섭리를 배웠으니, 이제는 천.지가 교류하여 생겨난 일들의 첫 번째를 알아보는 이야기입니다둔괘는 수뢰둔(水雷屯)으로서 위는 감괘(坎卦)로서 물을 아래는 진괘(震卦)로서 번개를 나타냅니다. 물속에서 벼락같은 진동이 일어나는 괘입니다.

  새싹이 땅을 뚫고 삐져 나오는 고통스러움을 이겨내고 한단계 한단계 역량을 축적하면서, 기다리고 도움을 받으면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성공할 수 있다는 가르침을 줍니다. 

 

(): Difficulty at the Beginning(시작의 어려움)

땅으로부터 나오는 새싹은 실제로 풀잎이 장애물을 뚫고 나오는 것을 내포하고 있다. 또한 풍부한 혼돈은 공기중에 천둥과 비로 채워져 있다따라서 뇌우는 긴장으로부터 해방되고 모든 것으로부터 자유롭게 됩니다(엄보영 샘)

 

():Difficulty at the beginning works supereme success(시작의 어려움은 극도의 성공을 의미한다.)

시작 단계의 어려움은 투쟁하는 기운이 가득한 상태로서 처음으로 새싹이 나올 때처럼 수동적이 아니라 형성을 얻기 위해 투쟁하고 혼돈을 극복하기 위해서 그는 기다리고, 도움을 받아야 한다. (강나영 샘)

 

():Thus the superior man. Brings order out of confusion(군자는 혼돈으로부터 질서를 가져오는 사람이다.)

구름과 천둥은 명확히 규정된 소성괘에 의해 표현된다. 이 뜻은 시작의 어려운 혼돈속에서, 질서는 이미 은연중에 있다. 군자의 지위를 초고감도의 상태를 찾기 위해서는 분리하고 통합할 수 있어야 한다. (임정아 샘)

 

초구(初九):Hesitation and hindrance(망설임과 방해)

만일 어떤사람이 사업의 초기에 방해를 받는다면 억지로 밀어붙이지는 것이 아니라 잠시 멈춰서 생각해야 한다. 군자는 인내하고 계속해서 목표를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 (김현주 샘)

 

육이(六二):Difficult pile up. horse and wagon part. The maiden is chaste, She does not pledge herself, Ten yearsthen she pledges herself.(어려움이 쌓이고 말과 수레가 분리된다. 여인이 바름을 지키면, 바로 시집가지 못하지만, 십년이 되어서는 시집을 간다.)

우리는 어려움과 방해물로 둘러 쌓인 우리를 발견하게 된다. 우리는 때가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10년이 완성되는 주기다. 만약 우리가 때를 기다린다면 상황은 다시 잠잠해 지고, 우리는 우리가 바라는 것을 이루게 될 것이다. (김영란 샘)

 

육삼(六三):Whoever hunts deer without the forester Only loses his way in the forest.(숲 안내인의 도움 없이 사슴을 쫓는 사람은 숲에서 길을 잃게 된다.)

군자가 어려움에 처함을 알았을 때 경솔하게 안내자 없이 어려움에서 몰래 빠져 나오려고 하지 말아야 한다. 운명은 속일 수 없다. 필수의 숲지기 없이 성숙되지 않은 노력은 결국에는 실패하고 불명예가 될 것이다. (김난용 샘)

 

육사(六四):Horse and wagon part. Strive for union.(말과 마차가 분리되었다. 하나가 되려고 애쓰다.)

우리가 해야 할 행동이지만, 우리는 힘이 부족한 상황이다. 그러나 그 자체로 제공되는 연결 할 기회이다. 어려운 상황에서 도움을 받아들이는 것은 불명예가 아니다. 만약 도움을 줄 사람이 발견되면 모든 것이 잘 될 것이다.

(안상헌 샘)

 

구오(九五):Difficulties in blessing. A little perseverance brings good fortune. Great perseverance brings misfortune.(어려움은 축복이다. 작은 난관은 행운을 가져다주고, 큰 난관은 불행을 가져온다.)

큰 일에 대하여 완성하는 것을 강요해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성공은 일반적으로 확신이 이미 우세할 때 만이 가능하다. 성공은 충실하고 양심적인 일에서만이 겸손하게 진행하며 그 상황은 점차적으로 명확해지고 방해가 사라진다.

(공덕영 샘)

 

상육(上六):Horse and wagon part. Bloody tears flow.(말과 마차는 분리해야 한다. 피눈물을 흘릴 것이다.)

어려움의 시작은 어떤 사람에게는 너무나 크다. 체념은 모든 것 가운데 가장 슬픈 것이다. 공자가 말하기를 피눈물이 흐를 것이다이는 오래 갈 수가 없는 것이다. (김민서 샘)

 

 

나의 생각: 둔괘는 처음에는 힘들고 어렵지만 통달하면서 흐름을 잘 파악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하는 것 같았습니다. 그럴려면 조심스럽게 기다리고, 머뭇거리기도 하고, 안내자 없이는 움직이지 말라고 합니다.  - 이번 부처님이 주신 연휴에 찾아간 순천만 꽃정원 처럼 웃다가 작은 열매라도 맺고 싶어 집니다. 이어서, 여수 야경 케블카 타러 오르는 산길을 안내없어 산길 계단에 고생했으나, 바닷가 낭만포차 젊은이들 속에서 잔을 잡으니 아! 그 바다 바람에 실려오는 그들의 목소리에서 그 옛날 나를 확인 시켜주었습니다.-

 

 이제 피눈물이 흐르지 않도록 해야 겠습니다. 많이 남지 않은 시간속에서 경계하고 신중하며 변화에 함께 한다면 격정의 눈물이 흐를 겁니다.  - 화엄사 108계단을 빗속에 오르며 금강문 보현동자 진리를 깨치고 문수동자 지혜를 빌려주소서 빌고 또 기원했습니다. 오는 길에 사성암을 찾아갔습니다. 비탈진 기암절벽에 기대고 기둥위에 저 불사는 위태로운 듯하나 영원하리라 원효, 의상, 도선, 진각 네분 성인이 기억되는 한 문자가 보호하사 (이번 인생 여정은 초난 종길이 되길 바라면서 학습 하겠습니다.) - .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