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주역세미나 월요반 1주차후기-1 > 삼경스쿨

삼경스쿨

홈 > Tg스쿨 > 삼경스쿨


영어주역세미나 월요반 1주차후기-1

페이지 정보

작성자 shine 작성일23-05-14 23:39 조회254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오늘까지는 완성본을 올려야겠다고 생각했지만 생각에 그치고 말았습니다. 

두번에 나누어 올리겠습니다. 

 

1. Ch'ien / The Creative  above CH'IEN THE CREATIVE, HEAVEN  below CH'IEN THE CREATIVE, HEAVEN

오늘 우리가 공부한 괘(hexagram)는 여섯 개의 양효(unbroken lines)로 이루어진 건괘이다정이천은 ()’이란 ()’이다. 천은 하늘의 형체를 뜻하고 건은 하늘의 성정(性情-타고난 자질의 경향성)을 뜻한다. 건은 강건함을 뜻하니, 강건하여 쉼이 없는 것을 건이라한다. -고 설명한다. Wilhelm은 건을 THE CREATIVE, 천을 HEAVEN으로 번역하면서 이괘의 형상(image)은 하늘(heaven)이고 성정(character)은 끊임없는 강함이며 약함이 없으므로 이괘의 정수는 힘과 에너지이며 이 에너지는 공간속에 어떤 고정된 조건에 의해서도 제한되지 않는다그러므로 건괘는 움직임(motion)으로 인식되며 이 움직임의 기반(basis)이 시간이며 이 괘는 시간의 힘과 시간 속에 지속되는 힘 즉 지속의 힘을 포함한다. 이어서 건괘가 나타내는 힘은 우주의 운행(action on the universe)과 인간세계의 작용(action on the world of men)이라는 두 가지의미로 해석이 될 수 있으며 우주와 관련하여 건괘는 신의 강하고 창조적인 작용을 표현하고 인간세계와 관련해서는 그들의 본성을 일깨우고 기르는 현자, 성인, 지도자,통치자의 창조적인 작용을 의미한다. -고 설명한다.

THE JUDGMENT[()-괘사THE CREATIVE works sublime[()] success[()], Furthering[()] through perseverance[()].

정이천은 ’·‘’·‘’‘은 우주의 네 가지 덕(능력, 역량)을 말하니, ‘은 만물의 시초이고, ‘은 만물의 성장이고, ‘는 만물의 촉진과정이고, ‘은 만물의 완성이다. 오직 건괘와 곤괘만 이 네 가지 덕이 모두 있고, 다른 괘에서는 상황에 따라서 이 네 가지 덕이 다르게 변하여 드러난다. 그러므로 은 한결같이 선하며 위대하고, ‘는 올바름을 견고하게 지키는 것을 주도하고, ‘의 모습은 상황에 따라서 그에 걸맞게 각각 칭해지니, 네 가지 덕의 뜻이 넓고 크다. -고 설명한다Wilhelm은 네 가지 덕attributes[sublimity, potentiality of success, power to further, perseverance]은 본래적 의미에 맞게 짝지어져 있다. 개인이 이 괘를 뽑았다면 우주의 근원적인 깊이로부터 성공이 그에게 올 것이며[元亨] 모든 것은 그와 다른 사람의 행복을 추구하는데 있어 오직 한 가지 방도로 즉 올바름을 견고하게 지키는 방도로 함에 달려있다[利貞]. 네 가지 덕의 구체적인 의미는 일찍이 사유의 주제가 되었다. sublime으로 제시 되는 한자는 문자 그대로 으뜸head’, ‘근원origin’, ‘위대한great’을 의미한다. 이것이 공자가 원을 설명하면서 크구나, 건원이여. 만물이 이를 바탕으로 시작하니 천도를 통활 한다.”고 한 이유이다만물의 시작은 실체가 되기 이전의 형상의 형태the form of ideas로 있다. 건은 이 형상의 원형을 형체로 완성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이것이 형통함을 의미하며, 그 형통함은 자연으로부터 취한 형상에 의해 상징화된다. “구름이 모여들고 비가 내려서 모든 종류의 것이 형체를 완성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