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e.basic
커뮤니티
양력 2019/9/24 화요일
음력 2019/8/26
사진방
감이당의 이웃들
홈 > 커뮤니티>감이당의 이웃들

[여유당] 가을캠프 2 - 베트남, 층층이 쌓인 시간을 보다
 글쓴이 : 여유당 | 작성일 : 19-09-09 19:40
조회 : 327  

f여유당로고2.JPG

<2019 두번째 가을캠프>
베트남 사파&하노이 : 층층이 쌓인 시간을 보다



       여행자가 사랑하는 계절, 가을! 이 아까운 가을을 한 번의 여행만으로 떠나보낼 수 없어 여유당에서 <두번째 가을캠프>를 엽니다. 이번엔 베트남입니다. 베트남 중에서도 현지인들의 휴양지라고 불리는 ‘사파’와 수도인 ‘하노이’로 두번째 가을 여행을 떠납니다. 고산족 마을 사파는 구름이 쉬어가는 넉넉한 곳입니다. 거기엔 아담하지만 구석 구석 볼거리가 가득한 시골 마을 타반과 구름 사이로 섬처럼 떠 있는 봉우리들이 펼쳐진 하늘 바다 위 판시판이 있습니다. 우리는 그곳에서 색색깔 다른 옷을 입고, 다른 얼굴로, 한데 모여 사는 고산족을 만나볼 겁니다. 

  무엇보다 사파에서는 마을 트레킹이 유명합니다. 우리는 2박 3일 트레킹을 하면서 그들의 자연과 삶의 여정을 간접적으로 체험하려 합니다. 평생의 바느질로 만든, 손때 묻은 수공예품들 사이에 앉아 시간을 꿰매고 있는 할머니의 가게에도 들리고, 매일 아침 같은 메뉴를 시키는데도 매일 다른 맛을 내는 젊은 부부의 밥집도 있습니다. 우리는 사춘기를 지나느라 퉁명스럽기로 악명이 높은 중딩 소녀와 자글자글한 눈주름으로 늘 웃으며 문을 열어주는 그녀의 할머니, 눈치껏 간도 맞춰주고 향신료도 빼주는 아주머니가 운영하는 식당에서 점심을 먹고, 저녁이면 조용한 음악이 흘러나오는 굿모닝뷰 식당에서 황홀한 저녁시간을 즐겨볼 겁니다. 또 고산족을 따라 다랑논 사이로 난 길을 걸어 진창에 빠지기도 하고, 쉬기도 하고, 그들의 집에서 함께 밥을 먹고, 잠도 자보려고 합니다. 

   1000년 도시 하노이는 구불구불하고 좁은 골목길이 아주 매력적입니다. 골목을 돌아다니다가 다리가 조금 아프면 목욕탕 의자처럼 낮고 아담한 의자에 앉아 향긋한 베트남 커피나 한잔 하려고 합니다. 거기서 그냥 사람 구경, 세상 사는 이야기 하다가 배가 고파지면 집집마다 다 다른 맛을 내는 쌀국수와 맛있는 요리 그리고 맥주도 한 잔 해야겠지요.  

   우리는 여행을 떠나기 전 존 버거의 『다른 방식으로 보기』를 읽고 두 번의 세미나를 할 겁니다. 미술비평가인 존 버거는 이 책에서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원작에는 그 그림에 대한 어떠한 정보를 통해서도 느낄 수 없는 침묵과 고요함이 있다. ···원작이 지닌 침묵과 고요함이라는 것은 실제 물질 즉 물감에 스며 있어서, 보는 이는 그 물질성을 통해 화가의 몸짓이 남긴 흔적을 따라가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덕분에 화가가 그림을 그렸던 시점과 누군가 그 그림을 바라보는 시점 사이의 시간적 거리가 줄어드는 효과가 생겨난다. 이런 특별한 의미에서 모든 회화는 동시대적이고, 따라서 작품이 증언하는 내용도 즉각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랑논이 빼곡히 일궈진 사파의 3000m 경사를 숨죽여 바라봅니다. 이 풍경의 아름다움은 몇 세대에 걸쳐 산비탈에 논을 일궈 온 사람들에 대한 일종의 경외감에서 비롯하는 것 같습니다. 웰메이드 여행 다큐와 예능, 사진집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직접 여행지를 찾아 가는 건 한층, 한층 켜켜이 쌓인 세월을 만나기 위한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여행은 늘 사람과 이야기로 수놓아진 핸드메이드 작품집 같습니다. 풍경과 풍경 사이, 시간과 시간 사이, 사람과 사람 사이를 엮는 것도 여행하는 우리들의 몫입니다. 세상에 매번 하나뿐인 이 핸드메이드 작품에 실과 바늘로 참여하실 분들을 기다립니다.  



<두번째 가을 캠프 전체일정>

주차

날짜

내용

튜터 가이드

1

10/19(토)

OT : 우리가 여행하는 법

세미나 1 - 『다른 방식으로 보기』 ①

여유당 멤버들

2

10/26(토)

세미나 2 - 다른 방식으로 보기』 ②


3

11/2(토)

~11/8(금)

여행 : 베트남 하노이 - 사파

시성 & 원미

4

11/16(토)

여행의 마무리 뒷풀이

여유당 멤버들

*<여유당 두번째 가을캠프>는 세미나와 여행으로 진행됩니다. 두 번의 세미나를 마치고 3주차에 여행을 떠납니다. 돌아와서는 여행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캠프에 참여하시는 분들은 이 과정 전체에 참여해주셔야 합니다.(여행만 함께 가실 순 없어요~)


<여행 전체일정> - 2019년 11월 2일 ~ 9일 (7박 8일)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05

인천 출발

08:00

하노이 

출발 

소수민족

마을 트레킹

(1박 2일)

소수민족

마을 트레킹

판시판

사파>하노이

하노이

자유 일정

14:10

하노이 도착

15:00

타반 도착

허브테라피

성요셉성당

올드쿼터

관광

타반 마을

산책

고산마을

홈스테이

재래시장& 

저녁파티

사파

도시 탐방

하노이

맥주거리

23:15

하노이 출발

하노이(1)

타반(1)

타반(1)

사파(1박)

하노이(1)

11/9()

05:25 귀국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1.jpg



하노이_야시장.jpg


LAO-CHAI2.jpg


5.jpg


판시판.jpg


20190104_200631 1.jpg


C360_2019-01-08-20-56-07-698 1.jpg



맥주_거리.jpg




모집대상

걷고 수다 떨고 먹기에 일가견이 있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함께 하는 사람들

여유당 멤버들

세미나 교재

존 버거『다른 방식으로 보기』최민 옮김열화당

캠프기간

10 19 ~ 11 16

세미나 시간

토요일 오후 5:00 ~ 7:00

세미나 장소

합정역 7번출구 <로푸드팜>

(지도를 확인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참가비

170만원

*11월은 라오까이 여행의 성수기입니다차량 및 트레킹 비용이 성수기 기준으로 책정되어 여유당의 지난 베트남 여행(89-155)대비 금액이 상향되었습니다.  

참가비 계좌

하나은행 278-810479-10107 예금주 : 유시성

정원

최소 7 ~ 최대 12

신청방법

여기를 클릭하시면 신청하실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문의

시성(o1o-9533-3036, ryusisung@naver.com)

원미(o1o-7757-0925, wonmirush@gmail.com)

*궁금하신 것들은 문자나 카톡으로 문의해주셔도 됩니다.


<여행경비>

총 경비

170만원 

포함사항

해외 여행자 보험 – 한화생명

왕복항공권 - 인천-하노이

현지 숙박비용, 식사비용, 교통비용 일체

사파 트레킹 - 트레킹 가이드, 숙박, 식사 등 일체

가이드비

세미나비

불포함사항

주류비, 마사지비

자유시간에 사용되는 개인경비

 



 

 

 

<여유당>은 공부하고 여행하는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우리는 홀로서기 위해 함께 공부하고, 편견에 사로잡히지 않기 위해 함께 여행합니다. 여행은 견문을 넓히고 교감능력을 일깨워주는 좋은 공부법입니다. 여행에서 우리는 우리가 기획하고 기대했던 것을 여지없이 무너뜨리는 예기치 못한 사건과 마주하게 됩니다. 거기서 ‘세상은 내 맘대로 되지 않는다’는 기초적인 깨달음과 함께 기대하지 않은 새로운 보람과 기쁨도 얻게 됩니다. 여행은 우발적 사건 앞에서 자연스럽게 튀어나오는 자신의 습관적 주체를 스스로 점검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합니다. 이 경험을 함께하고자 우리는 여행을 기획하고, 여행을 떠납니다.


우리는 관광지를 훑듯이 지나가는 빠른 여행보다 천천히 느끼고 몸으로 움직이는 느린 여행을 선호합니다. 지정된 일정을 무리하게 소화하기보다는 여행자들의 페이스에 맞게 시간을 활용하려고 합니다. 여행객을 대상으로 한 화려한 음식점보다는 속이 알차고 풍성한 현지의 맛집을 찾으려 합니다. 우리는 여행자를 소비자로 만나길 원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여행에서 삶의 단서들을 만나고, 다른 삶의 감각들을 주체적으로 경험하는 인생의 도반을 만나고 싶습니다. 이런 여행의 방식에 공감하시는 분들과 걷고, 수다 떨고, 헤매어보는 것이 우리의 여행법입니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구글로 북마크 하기 게시글을 네이버로 북마크 하기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맨앞이전다음맨뒤
이전글 다음글
목록

감이당| 주소  서울시 중구 필동 3가 79-66 깨봉빌딩 2층   전화  070-4334-1790

copyright(c) 2012 gamidang.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