山澤 損(산택 손) ䷨
損, 有孚, 元吉, 无咎, 可貞, 利有攸往. 曷之用? 二簋可用享.
손괘는 진실한 믿음이 있으면 크게 길하고 허물이 없어서 올바르게 할 수 있으니 나아가는 것이 이롭다. 어떻게 쓰겠는가? 대그릇 두 개만으로도 제사를 받들 수 있다.
初九, 已事遄往, 无咎, 酌損之.
초구효, 일을 마치거든 빨리 떠나가야 허물이 없으니 적절히 헤아려서 덜어 내야 한다.
九二, 利貞, 征凶, 弗損益之.
구이효, 올바름을 굳게 지키는 것이 이롭고 함부로 나아가면 흉하니 (자신의 중도를) 덜어 내지 않아야 (육오의 군주에게) 더해 줄 수 있다.
六三, 三人行, 則損一人, 一人行, 則得其友.
육삼효, 세 사람이 갈 때에는 한 사람을 덜어 내고 한 사람이 갈 때에는 그 벗을 얻는다.
六四, 損其疾, 使遄有喜, 无咎.
육사효, 그 병을 덜어 내되 신속하게 하면 기쁨이 있고 허물이 없게 된다.
六五, 或益之, 十朋之, 龜, 弗克違, 元吉.
육오효, 혹 더할 일이 있으면 열 명의 벗이 도와준다. 거북점일지라도 이를 어길 수 없으니 크게 길하다.
上九, 弗損益之, 无咎, 貞吉, 利有攸往, 得臣无家.
상구효, 덜어내지 않고서 더해 주면 허물이 없고 올바름을 지켜서 길하다. 나아가면 이로우니 신하를 얻는 것이 집안에 국한되지 않으리라.
나는 ‘착하다’ ‘배려심 많다’라는 말을 많이 들어왔다. 결코 수긍하지도 좋아하지도 않는 말이지만 과거 나의 자아상의 일면이었던 건 맞다. 그런데 이곳 감이당 연구실에 와서는 반대로 ‘자비심 좀 가지라’는 말을 듣는다. 언젠가 함께 공부하는 동료 C가 다른 동료 J에게 신랄하게 잘못을 지적하는 것을 보고 스승이신 ‘곰샘’께서는 C더러 가장 J를 사랑하고 자비심이 많다고 하셨다. 별 말을 안 하거나, 해도 완곡하게 돌려 말하는 난 자비심이 그만큼 부족하고 이기적인 사람이다. 공부공동체인 연구실에선 끊임없이 관계와 소통의 문제가 일어난다. 그럴 때마다 옳고 그름을 제대로 분별하는 것과 더불어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가의 문제에 당면하곤 한다. 이번에 들여다 본 손괘에서 그 해답의 일단을 발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