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화요 대중지성 1학기 5주차 후기 > 화요 감이당 대중지성

화요 감이당 대중지성

홈 > Tg스쿨 > 화요 감이당 대중지성

서브배너_화성.png

2024 화요 대중지성 1학기 5주차 후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내적자유 작성일24-03-16 21:20 조회54회 댓글1건

본문

 

화요 대중지-간디20                             

                                                                                                24, 3, 12 1학기 5주차

 

 에드윈 아놀드 저 아시아의 』 낭송(~p. 137)으로 화성 담임 김희진 샘과 하루를 낭랑하게 시작했다.

 

 오전에장정 인도근대』 발제있었는데, 많이 어려웠다 하시면서무굴경 및 연도별 , 무굴 왕조 황제들 중심으로 정리를 잘 해주셨. 이어,  미솔샘의 강의있었는데, 어려운 발음익도해주기도 했다. 자발적 협력유도포용적악바부분재미 었다고 , 민중의 존경을 이끌어내는 신성의미를 되새겼다. 종교 등과 계급제, 무굴의 여인, 시크 압과 캐나다 , 페르시아어, 이란 등 자유로운 토론으이어졌. 

 

 30분 남짓 조별 토론 시간에는 한  각자의 실천- 정리정, , 세 등에 이야기를 나누었다. 맛있는 심과 책으로 원기 충전수업이어졌.

 

 미솔샘이 주관하는 간 교재 M.K.디 저자서용을 점검하는 쪽지 시험 ,

5모한다카람찬디 저두 스와라세미-30초 암송과 10-15분 렉처가 있었.  

 

 1. 박소연샘은 사회적 , <문명>질병비유하간디의 정의를 언급하며, 일상의 정밀함으로 경쾌하게 정진하는 가치명확해졌다. 좋은 육체안락마음안락것이, 아쉬움삶이라고  자립심고민뭉텅이, 간디의 다루세밀태도배운다고 했다.

 

 2. 최은미샘은 <영국의 > 의회가 낭비하시간올바사람맡긴다, 영국오늘위치차지하거라명제질의를 던졌다. 소수 엘리주의어떻다른, 올바사람어떻검증하, 길러인지. 간디는 영국 사람싫지, 제도좋다했으, 자가 자리에서 제 역할을 할 때, 영성높아진다. 김희진 은 하나의 간단한 정해없으, 간디해 고민하고 내 안에서 과정공부, , 새 길을 모색해 나가필요하다피드백주셨.

 

 3. 남동완샘은 <스와라지무엇인?> 자치없는 독립소용없으, 이와 관련원인을 일상의 습관, 나의 욕망들여며 스스로 는 게 필요하다 하셨. 병은 일종수행이, 고통에서 빨리 벗어나려고 의사의존하보다, 병을 그대온전겪으며 나의 는 게 중요하다개인적 깨달음을 나누었. 또한, 외부 원인탓하거나 술, 커피 같은 외부 대상으로 피 하는게 아니, 기분스스제어할 수 있느냐가 진정한 자치라는 것이. 

 

 4. 박영주샘 <인도식민지되었?> 인도 스스영국나라바쳤다간디, 자신을 까발리는 솔직함인상적이었다고 하셨다. 간디는 사람들이 좀 더 이기적이기, 영국인들나쁘다동의할 수 다 했다. 인도가 영국인들에게 올바행동한다, 그들의 지지받으만간 독립할 것이라는 이다. 국인들을 적으간주하꺼리, 자치그만지연된다는 부분을 암송하셨.

 

 5. 김명희샘 <스와라지무엇인?> 스와라개념 위주풀어주, , '자신자치를 강조했다. 스와라지기초진실함비폭정신밑바탕있으, 사용하자립노동중요성절감하셨. 20세기 간디우려현실되었으, 정보화, , 인공지시대에물질강조하는 서구의 문명 지표의 허망함이야기 하셨다.

 

 『인도근대저자 스피어가 -무굴의 했으, 영국수 했는데 그 이유문명이란 로 살펴보면 좋겠다고 미솔샘의 코멘트가 있었. 

 

 , 문명욕망건드리식으로 발전하는지, 모든 사람자연이해하, 농사를 고 습득하는 방식닌 기술을 소비, 무력방식안타까, 욕망을 낮추고, 마음는 방향과 식에 한 김희진 의 코멘트로 5주차 수업마무되었.

댓글목록

인비님의 댓글

인비 작성일

후기를 보니 제(남동완)가 발표한 내용은 잘 전달이 되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