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 도덕경 세미나 S1] 실증적으로 만나는『노자』9월 23일(토) 시작! > 세미나

세미나

홈 > 세미나 > 세미나

[토요 도덕경 세미나 S1] 실증적으로 만나는『노자』9월 23일(토) 시작!

페이지 정보

작성자 감이당 작성일23-08-24 21:01 조회965회 댓글16건

본문

 

 [ 토요 도덕경 세미나 S1] 
 실증적으로 만나는 『노자』 

성경 다음으로 많이 번역된 고전이 『노자』라고 합니다. 흔히 『도덕경』이라고 불리는 『노자』는 신비한 인물 노자만큼이나 책의 형성 과정이나 그 사상 역시 신비합니다. 

노자가 살던 시기는 혼란한 시대였습니다. 전쟁과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인문적 논의들이 등장하던 시대이기도 합니다. 『노자』 역시 인간과 사회의 바람직한 모습을 탐구한 책입니다. 

도가를 약국에 비유하기도 합니다. 병이 나지 않는다면 굳이 찾을 필요가 없으나, 일단 병이 나면 제 발로 찾아 들어가지 않으면 안 된다는 거지요. 그런 의미에서 어쩌면 지금 우리 사회,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철학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노자 사상을 바탕으로 현재 우리 사회와 삶의 모습을 함께 탐구해 보고자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노자의 본뜻을 충실히 따라가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함께 할 책은『
실증적 『노자』 읽기 노자』입니다. 

고고학, 고문자학, 고문헌학을 종횡하며 ‘삼고(三古)의 대가’라고 불리는 리링 교수의 집필로 각 장의 대의(大義)를 설명하고, 이어서 토론의 장까지 펼쳐 보임으로써 노자 사상을 어느 특정 시대에 고정하지 않고 현재의 사상으로서 지금을 들여다보는 프리즘이 되게 합니다. 

총 두 번의 시즌으로 나눠 첫 시즌에는 노자 중 「도경」에 해당하는 37장까지, 그리고 두 번째 시즌에는 「덕경」에 해당하는 후반부까지 함께 읽고 토론할 계획입니다. 노자와 만나는 장에 여러분들을 초대합니다. 

 

이런 분들을 환영합니다.

◎ 노자와 노자의 사상에 관심이 있으신 분
◎ 유명한 책 『노자』를 일독하고 싶으신 분
◎ 노자 텍스트로 수다 삼매경에 빠지고 싶으신 분
◎ 노자에 아직 관심은 없지만 관심을 가지고 싶으신 분
◎ 토요일 오전 시간이 있으신 분

일      정: 9월 23일~11월 17일 (매주 토요일) / 총 8회

시      간: 매주 토요일 오전 10:00 ~ 12:00  

장      소: 깨봉빌딩 2층 공작관

진행방법: 원문 낭독, 문제 제기 및 토론

교      재: 실증적 『노자』 읽기 노자』, 리링 지음, 김갑수 옮김, 글항아리

세부일정

스크린샷 2023-08-25 오전 12.05.48.png


참가회비: 80,000원 (강수영 하나은행 847 910254 70307)
              *남산강학원 살림멤버 및 2030 청년학교 회원들은 반값!

문      의: 강수영 010-2448-6454

신청방법: 댓글로 간단한 자기소개와 연락처를 남겨주시고, 회비를 입금해주시면 신청 완료됩니다.
              *연락처는 필터링이 되어 관리자에게만 보이니 안심하고 남겨주세요.
  

 

 

* 신청은 아래 댓글로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성명과 연락처도 함께 부탁드립니다. 
* 신청 전에 신중하게 생각하신 후 회비 입금을 부탁드립니다. 등록 여부는 신청 순이 아니라 입금 순입니다.
   강의·세미나가 시작되면 환불할 수 없습니다. 
* 연구실은 새로운 삶을 실험하는 공간으로 모든 프로그램 회비는 공동체 유지와 활동으로 사용됩니다.
   그 외에 돈은 ‘청년 펀드’로 보내 청년들의 자립을 위해 사용됩니다. 
   청년 펀드에 연결된 다양한 이야기들이 있으니 꼭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청년펀드 바로가기]
* 돈은 쌓아두는 것이 아니라 '마음이자 흐름'입니다. 그 흐름은 자연스럽게 네트워크로 이어집니다. 
   프로그램 신청은 공동체에 접속하는 시작점입니다.
   많은 인연들이 동참해서 새로운 삶의 길이 열리게 되기를! 감사합니다.

 

 

 

[이 게시물은 감이당님에 의해 2023-08-25 00:12:54 홈피팀 공간에서 이동 됨]
[이 게시물은 감이당님에 의해 2023-09-23 22:19:26 모집중인 프로그램에서 이동 됨]
댓글목록

김재숙님의 댓글

김재숙 작성일

안녕하세요
첫 수업은 놓쳤지만 혹시 다음 주 부터라도 함께 공부할 수있을까요?
가능하다면 입금하겠습니다 문자 부탁드립니다 (*** 휴대폰번호 필터링 ***)
감사합니다.

감이당님의 댓글

감이당 댓글의 댓글 작성일

문자드렸습니다. 확인 부탁드립니다.

영주님의 댓글

영주 작성일

신청합니다 *** 휴대폰번호 필터링 *** 입니다

감이당님의 댓글

감이당 댓글의 댓글 작성일

반갑습니다, 영주샘.  내일부터 함께 즐겁게 공부해요^^ 입금도 확인했습니다.

김현옥님의 댓글

김현옥 작성일

신청합니다.*** 휴대폰번호 필터링 ***

감이당님의 댓글

감이당 댓글의 댓글 작성일

현옥샘, 공부 끈 놓지 않고 이렇게 함께 공부할 수 있어 반가워요. 노자 도움으로 함께 의미있는 시간 만들 수 있길 기대합니다. 입금도 확인했습니다.

감이당님의 댓글

감이당 댓글의 댓글 작성일

넵. 입금 확인했습니다. 노자 세미나 즐겁게 함께 공부해요~^^ 감사합니다.

이유정님의 댓글

이유정 작성일

신청합니다.

감이당님의 댓글

감이당 댓글의 댓글 작성일

유정샘, 노자 사상을 함께 공부하게 되어 반갑습니다. 회비를 납부해주시고, 선생님 연락처를 알려주시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연락처는 자동 필터링이 되니 걱정하지 마세요~

감이당님의 댓글

감이당 댓글의 댓글 작성일

경숙샘, 신청 완료되었습니다. 입금도 확인했습니다. 도덕경, 즐겁게 함께 공부해요~^^

감이당님의 댓글

감이당 댓글의 댓글 작성일

경숙샘, 반갑습니다. 수업이라기보다는 함께 읽고  토론하는 세미나입니다. 선생님 연락처를 알려주시고, 회비도 납부해주시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연락처는 자동적으로 필터링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세요~

감이당님의 댓글

감이당 댓글의 댓글 작성일

희숙샘이 첫문을 열어주셨네요. 환영합니다. 낭송뿐 아니라 토론도 함께 즐겁게 이어가요~ 입금도 확인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