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 도덕경 세미나 S2] 실증적으로 만나는 『노자』- 12/2(토) 시작! > 세미나

세미나

홈 > 세미나 > 세미나

[토요 도덕경 세미나 S2] 실증적으로 만나는 『노자』- 12/2(토) 시작!

페이지 정보

작성자 감이당 작성일23-10-29 17:33 조회1,840회 댓글31건

본문

 

 

[토요 도덕경 세미나 S2] 실증적으로 만나는 노자 

 

토요일에 함께 읽는 노자. 두 번째 시즌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도경에 이어서 이번 시즌에는 덕경을 읽습니다흔히 도덕경이라고 해서 도경이 먼저고, 덕경이 뒤에 이어진다고 생각하지만, 덕경이 앞에 있는 판본이 있기도 하고, 어느 부분을 먼저 읽어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두 번째 시즌부터 함께 하셔도 무방합니다.

노자가 살던 시기는 혼란한 시대였습니다
. 전쟁과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인문적 논의들이 등장하던 시대이기도 합니다. 노자역시 인간과 사회의 바람직한 모습을 탐구한 책입니다.

도가를 약국에 비유하기도 합니다
. 병이 나지 않는다면 굳이 찾을 필요가 없으나, 일단 병이 나면 제 발로 찾아 들어가지 않으면 안 된다는 거지요. 그런 의미에서 어쩌면 지금 우리 사회,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철학이 아닐지 싶습니다.

지난 세미나와 마찬가지로 노자 사상을 바탕으로 현재 우리 삶과 사회의 모습을 계속해서 탐구하고자 합니다
함께 읽고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수천 년 전의 사상이 지금의 우리 삶과 가치를 되돌아보게 합니다.

문헌 고증을 바탕으로 노자의 본뜻을 충실히 따라가는 리링 교수의
실증적 노자읽기노자텍스트를 중심으로 재미있고 의미 있는 시간을 함께 만들어 갈 선생님들을 기다립니다.

 

★이런 분들을 환영합니다.★
노자와 노자의 사상에 관심이 있으신 분
유명한 책 노자를 일독하고 싶으신 분
노자 텍스트로 수다 삼매경에 빠지고 싶으신 분
노자에 아직 관심은 없지만 관심을 가지고 싶으신 분
토요일 오전 시간이 있으신 분

 


 

 일       정 : 122~127(매주 토요일) / 8
                     (1223일 쉽니다)
 시       간 : 매주 토요일 오전 10:00~12:00
 장       소 : 깨봉빌딩 2층 공작관
 진행방법 : 원문 낭독, 문제 제기 및 토론
 교       재 : 실증적 노자읽기노자, 리링 지음, 김갑수 옮김, 글항아리

 세미나 일정

스크린샷(31).png


 참가회비 : 80,000(강수영 하나은행 847 910254 70307)
                     *남산강학원 살림멤버 및 2030 청년학교 회원들은 반값!
 문        의 : 강수영 (010-2448-6454)
 신청방법 : 댓글로 간단한 자기소개와 연락처를 남겨주시고, 회비를 입금해주시면 신청 완료됩니다.
                     *연락처는 필터링이 되어 관리자에게만 보이니 안심하고 남겨주세요.

 

 


* 신청은 아래 댓글로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성명과 연락처도 함께 부탁드립니다. 
* 신청 전에 신중하게 생각하신 후 회비 입금을 부탁드립니다. 등록 여부는 신청 순이 아니라 입금 순입니다.
   강의·세미나가 시작되면 환불할 수 없습니다. 
* 연구실은 새로운 삶을 실험하는 공간으로 모든 프로그램 회비는 공동체 유지와 활동으로 사용됩니다.
   그 외에 돈은 ‘청년 펀드’로 보내 청년들의 자립을 위해 사용됩니다. 
   청년 펀드에 연결된 다양한 이야기들이 있으니 꼭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청년펀드 바로가기]
* 돈은 쌓아두는 것이 아니라 '마음이자 흐름'입니다. 그 흐름은 자연스럽게 네트워크로 이어집니다. 
   프로그램 신청은 공동체에 접속하는 시작점입니다.
   많은 인연들이 동참해서 새로운 삶의 길이 열리게 되기를! 감사합니다.

 


[이 게시물은 감이당님에 의해 2023-12-10 10:37:28 모집중인 프로그램에서 이동 됨]
댓글목록

익산댁님의 댓글

익산댁 작성일

안녕하세요, 개강은 놓쳤지만 참며신청드립니다. *** 휴대폰번호 필터링 *** 박윤희입니다.

감이당님의 댓글

감이당 댓글의 댓글 작성일

윤희샘 환영합니다. 답변이 늦어 죄송해요. 첫 수업을 함께 하지는 못했지만, 마무리는 함께 해봐요~ 입금 확인했습니다.

배경숙님의 댓글

배경숙 작성일

신청합니다

감이당님의 댓글

감이당 댓글의 댓글 작성일

경숙샘, 시즌 1에 이어 시즌 2도 함께 공부하게 되어 반갑습니다. 이번 시즌에서는 세미나 후 선생님 돌아가시는 길이 더 활기차길 기대해봅니다!^^ 신청 완료되셨어요~

박믿음님의 댓글

박믿음 작성일

박태홍 감이당 프로그램 처음 신청해봅니다. 감사합니다. *** 휴대폰번호 필터링 ***이에요.

감이당님의 댓글

감이당 댓글의 댓글 작성일

믿음샘, 환영합니다. 처음 감이당과의 접속이 도덕경 세미나라니 조금 책임감이 느껴지네요^^ 즐겁고 유익한 시간이 되도록 함께 열심히 공부해요~ 이번엔 38장 덕경부터 읽기 시작하니, 미리 서문을 읽고 오시면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해요. 입금 확인했습니다.

감이당님의 댓글

감이당 작성일

오미애 선생님. 안녕하세요. 도덕경 세미나에 입금하신 걸 확인했습니다. 이 모집글에 신청 댓글과 함께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신청 완료됩니다. 감사합니다.

감이당님의 댓글

감이당 댓글의 댓글 작성일

종아샘. 반갑습니다. 문자로 먼저 인사를 드렸네요. 즐겁게 함께 공부해요. 교재 구매하신 후 틈틈이 앞 부분 도경도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입금 확인했습니다.

박찬식님의 댓글

박찬식 작성일

4050 수강중인 박찬식입니다. 세미나에 관심이 생겨서 신청했습니다. ^^ *** 휴대폰번호 필터링 ***

감이당님의 댓글

감이당 댓글의 댓글 작성일

찬식샘 환영합니다. 4050 수업에 이어 세미나로 공부 방식을 확대해보시는군요. 함께 읽고 토론하는 공부가 선생님께도 즐겁고 유익한 시간이 되길 바라 봅니다. 틈틈이 도경 부분도 읽어주시면, 세미나가 더 즐거우실 거예요^^ 입금 확인했습니다.

김정호님의 댓글

김정호 작성일

감이당 공부 쪼끔 하고 2~3년 놀다가 [노자]로 다시 접속합니다~ 잘 부탁합니다~ *** 휴대폰번호 필터링 ***

감이당님의 댓글

감이당 댓글의 댓글 작성일

정호샘, 환영합니다. 저도 잘 부탁드려요.  다시 시작한 공부, 즐겁게 함께 해요~ 틈틈이 도경 부분도 미리 읽어주시면 좋겠습니다. 입금도 확인했습니다.

영주님의 댓글

영주 작성일

신청합니다 ^^
*** 휴대폰번호 필터링 ***

감이당님의 댓글

감이당 댓글의 댓글 작성일

영주샘, 시즌2에도 이어서 함께 공부하게 되어 반갑습니다. 지난 시즌에 못 다한 이야기 이번 시즌에 더 많이 나눌 수 있길 기대합니다^^ 입금 확인했습니다.

전종욱님의 댓글

전종욱 작성일

혼자 읽기 엄두가 안나는 공부인데 이런 기회가 있어서 좋습니다. 신청합니다!
*** 휴대폰번호 필터링 ***

감이당님의 댓글

감이당 댓글의 댓글 작성일

종욱샘, 환영합니다. 혼자 읽기 엄두 안 나는 책을 함께 읽는 것이 세미나의 효용 중 하나지요. 함께 읽고 얘기하다보면 분명히 즐겁게 읽어나갈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엄두가 안 나시더라도 슬슬 조금씩 도경 부분도 읽어주시면 좋겠구요^^ 입금 확인했습니다.

감이당님의 댓글

감이당 댓글의 댓글 작성일

감사합니다. 입금 확인했습니다. 즐겁게 공부해요~^^

윤성연님의 댓글

윤성연 작성일

노자에 대해 조금이나마 이해 해보고자 신청합니다.

감이당님의 댓글

감이당 댓글의 댓글 작성일

성연샘, 환영합니다. 이번 세미나가 선생님 기대대로 노자를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저도 기쁘겠습니다. 회비를 납부해주시고, 연락처를 알려주시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연락처는 자동 필터링이 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박상애님의 댓글

박상애 작성일

안녕하세요.
처음입니다만,기대됩니다.
잘 따라갈 수 있을지 걱정입니다.
*** 휴대폰번호 필터링 ***

감이당님의 댓글

감이당 댓글의 댓글 작성일

상애샘, 환영합니다. 세미나는 함께 하시는 모든 분들이 선생님이 되어주시니, 천천히 함께 읽으면서 이야기나누면 자연스럽게 흐름을 타시리라 믿어요^^ 시간되실 때 도경(37장까지)을 틈틈이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입금 확인했습니다.

김재숙님의 댓글

김재숙 작성일

시즌1을 너무 즐겁게 공부하고 있어서요 ~^^ 시즌2도 신청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이당님의 댓글

감이당 댓글의 댓글 작성일

재숙샘, 계속 함께 공부할 수 있어 반갑습니다. 저도 함께 공부하는 시간이 즐거워요. 시즌2는 더 즐겁게 공부해요~^^ 입금 확인했습니다.

김현옥님의 댓글

김현옥 작성일

노자 공부로 노자 따라하기!
신청합니다^^*** 휴대폰번호 필터링 ***

감이당님의 댓글

감이당 댓글의 댓글 작성일

현옥샘, 시즌 1에 이어서 계속 함께 공부하게 되어 반갑습니다. 도덕경 완독의 기쁨을 함께 느껴봐요~^^ 입금 확인했습니다.

이상준님의 댓글

이상준 작성일

노자에 관심이 있고, 감이당이라는 곳에서 수업을 한번 들어보고 싶어서 이렇게 신청하게 됐습니다~ *** 휴대폰번호 필터링 ***

감이당님의 댓글

감이당 댓글의 댓글 작성일

상준샘, 반갑습니다. 수업이라기보다는 함께 읽고 이야기나누며 공부하는 세미나라는 점 미리 강조합니다!^^ 이번 시즌은 덕경부터 읽게 되니, 미리 시간나실 때 도경 부분도 읽으시면 더욱 좋을 것 같아요. 입금도 확인했습니다.

손호진님의 댓글

손호진 작성일

도덕경에 관심이 있어 신청합니다!
*** 휴대폰번호 필터링 ***

감이당님의 댓글

감이당 댓글의 댓글 작성일

호진샘, 환영합니다. 함께 읽고 이야기 나누다보면 더욱 좋아하시게 되리라 믿어요.^^ 이번 시즌은 덕경부터 읽게 되니, 시간 되면 틈틈이 도경 부분도 미리 읽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입금도 확인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