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클럽 자본』(전 12권) 시리즈 읽기 시즌1 – 다시 자본을 읽자(참여자 모집 중)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홈 > 자유게시판 > 자유게시판

『북클럽 자본』(전 12권) 시리즈 읽기 시즌1 – 다시 자본을 읽자(참여자 모집 중)

페이지 정보

작성자 달래 작성일24-02-08 06:32 조회48회 댓글0건

본문

고병권의 『북클럽 자본』(전 12권)을 함께 읽습니다. 이 책은 마르크스의 『자본』 1권에 대한 강의입니다. 그렇다고 『자본』이 너무 어려우니 이거라도 읽어 보자거나, 『자본』을 보기 전에 읽어두면 좋아서가 아닙니다. 『자본』의 대체재나 에피타이저가 아니라는 말입니다. ‘철학자 고병권’이 쓴 『자본』 강의라서 함께 읽습니다.

​고병권은 “마르크스의 눈이 특별한 것은 그가 평범한 것에 놀랐다는 데 있”다고 합니다. “물을 보고 놀란 물고기”처럼요. 정치경제학자들은 상품을 다루면서도 상품이 얼마나 신기한 것인지를 몰랐습니다. 그들은 특별한 것에 놀랐을 뿐이죠. 우리는 『북클럽 자본』을 공부하면서 너무도 흔해 빠지고 자명한 것을 지극히 경이롭고 이상하게 보았던 마르크스와 고병권의 눈을 닮아가려 합니다. 이상하게 보여야만 제대로 보이는 게 있으니깐요.

​칼비노는 고전이란, 사람들이 보통 “나는 … 를 다시 읽고 있어.”라고 말하지, “나는 지금 … 를 읽고 있어.”라고는 결코 이야기하지 않는 책이라고 합니다. 저도 마침 고병권의 『북클럽 자본』을 요즘 ‘다시’ 읽고 있습니다. 봄도 왔으니 다들 다시 읽으실 거죠?^^   

* 교재
고병권, <북클럽 자본> 시리즈, 천년의상상, 2021 (매달 한 권씩 읽어 갑니다. 시즌1에서는 1권~4권까지 공부합니다. 시즌2~3은 추후 모집. 기참여자 우선 신청권 부여.)

- 3월 : 다시 자본을 읽자
- 4월 : 마르크스의 특별한 눈
- 5월 : 화폐라는 짐승
- 6월 : 성부와 성자 ― 자본은 어떻게 자본이 되는가

* 일정
(대략) 매달 마지막 주 월요일 오후 7시
/ 2024년 3월 25일(월), 4월 29일(월), 5월 27일(월), 6월 24일(월)

* 장소
읽기의집(서울 마포구 성미산로1길 68-11)

* 인원
최소 6명 ~ 최대 12명

* 운영방식
- 무단결석 금지.
- 시즌 중 최소 3회 출석.
- 책은 꼭 완독하고 주요 문장 혹은 내용을 정리해 오세요. (발제자 따로 없음)
- 매회 순번을 정해서 후기 작성.
## 위 네 가지 사항을 지키지 않으시면, 다음 시즌 참여가 어렵습니다.

* 신청 방법
iron-pen@hanmail.net 로 간단한 자기 소개와 핸드폰 번호를 알려 주세요.
(읽기의집 세미나 회원이거나 일반 회원이시면, 미리 말씀해 주세요. 참가회비 관련 때문)

* 참가회비
4만 원 [총 4회 참가비](입금 계좌는 개별 통보 예정)
- 기존 읽기의집 세미나 회원 및 일반 회원은 참가비 따로 없습니다.

* 모임장 김창한 소개
책을 좋아하고 책을 많이 삽니다. 매일 아침을 인터넷 서점 새로 나온 책들을 훑어보면서 시작합니다. 요리를 배울 때는 유튜브보다 요리책이 편합니다. 광화문에서 약속 잡을 때는 당연히 교보문고죠. 지금 아내도 제가 꾸렸던 서양철학사 읽기 모임에서 만났습니다. 한때 직업으로 철학을 전공하는 학자가 되고 싶은 적도 있었지만, 세상에는 철학 말고도 재미난 책들이 많아서 일찌감치 접었습니다. 현재 천년의상상에서 편집자로 일하고 있고, 책에 밑줄 그을 때는 꼭 연필을 사용합니다.

* 유의사항(필독)
참가회비 입금 후 신청이 최종 완료되면, 모임 참여를 철회하시더라도, 환불이 어렵습니다. 참가 인원 12명에 맞춰 장소 대여비를 정확히 1/n로 나눈 것이고, 참가 인원을 갑자기 추가로 받을 수 없는 상황에서 환불을 했을 때, 장소 대여비 전체 충당액이 모자라는 일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